본 글은 모바일 웹2.0 포럼의 이슈리포트로 발간된 글입니다.

W3C HTML5 대한민국 관심그룹 의장 이원석

1. HTML5 표준 개요

HTML5는 W3C(World Wide Web Consortium)를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는 차세대 HTML 표준으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표준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HTML5는 현재 사용중인 HTML4에 비해 상당히 많은 새로운 기능들을 포함한다. HTML5는 크게 마크업 표준과 API 표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와 같은 마크업과 API 부분의 혼재와 많은 분량에서 발생되는 혼란스러움과 표준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2009년 4월 이후에 표준안이 여러 개의 문서로 분리되어 개발되고 있다. 또한 이에 대한 표준 개발은 W3C HTML WG 외에도 웹 애플리케이션(Web Application) WG, Geolocation WG 그리고 디바이스 API 및 정책(Device API and Policy) WG에서 관련된 표준을 개발하고 있다. 최근 웹 애플리케이션(Web Application) WG의 경우 활동계획서를 다시 정리하면서 HTML5와 관련된 5~6개 정도의 추가적인 표준 개발을 제안하는 등 적극적으로 HTML5에 대한 표준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 Web Notification WG, Web Performance WG 그리고 Web Event WG 등 추가적인 표준 개발을 위한 WG들이 속속 활동을 시작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HTML5와 관련된 추가적인 표준화 활동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HTML5 와 관련된 주요 WG별 표준개발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HTML5 관련 W3C 주요 WG 현황

WG

표준개발 범위

개발 표준 현황

HTML WG

HTML5 마크업 관련 표준 개발

-   HTML5

-   HTML+RDFa

-   HTML Microdata

-   HTML Canvas 2D Context

Web Application WG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웹소켓, 웹워커, IndexedDB, FileAPI 등을 포함하여 HTML5와 관련된 주요 API 표준 개발

-   Web Sockets API

-   Web Storage

-   Web Workers

-   Indexed Database API

-   Server-Sent Events

-   Cross-Origin Resource Sharing (CORS)

-   HTML5 Web Messaging

-   Clipboard Operations

-   File API

-   File API: Directories and System

-   File API: Writer

-   Programmable HTTP Caching and Serving

Device APIs and Policy WG

데스크탑, 랩탑, 모바일 인터넷 단말(MID), 핸드폰 등 다양한 기기의 웹 브라우저에서 일정, 업무, 연락처, 카메라, 메시지, 시스템 정보, 이벤트 등의 다양한 단말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API 표준

-   Contacts API

-   The Calendar API

-   The Media Capture API

-   The Messaging API

-   The System Information API

Geolocation WG

Geolocation API를 포함하여 가속센서, 방향센서 등 센서에 관련된 표준 개발

-   Geolocation API

-   DeviceOrientation Event

Web Notification WG

사용자에게 알려주기 위해 필요한 Notification과 관련된 API 표준으로, Notification과 관련하여 사용자 인터액션(Interaction) 관리에 필요한 이벤트에 대한 표준도 포함

-   Web Notifications

Web Performance WG

웹 브라우저의 특징들과 API들에 대한 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에 대한 표준 개발

-   Navigation Timing

Web Event WG

모든 디바이스의 멀티터치, -테블릿 입력 등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에 대한  표준 개발

-   Web Events

Web Real-Time Communications WG

웹 브라우저에서 P2P(Peer to Peer) 오디오, 비디오 등 실시간 통신을 위한 클라이언트 API 표준 개발

-   WG Charter 검토 중

 

* 참고로 각 WG에서 개발하고 있는 표준 중 주요 표준을 포함시켰고, 또한 W3C Note는 포함하지 않음.


2. HTML5 표준화 동향

HTML5 표준 중 마크업 부분은 기존 HTML4보다 훨씬 더 명확하게 의미 표현이 가능하도록 28개의 새로운 마크업이 추가되었다. 이를 통해서 검색 엔진 등 웹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은 개선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는 HTML4까지는 없었지만 HTML5에 새롭게 추가된 API의 경우는 네이티브(Native) 애플리케이션과 유사한 수준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필요한 부분을 정의한 것이다. 현재 HTML5에 포함된 내용은 상당히 광범위하나 현재 주요 브라우저들이 지원하는 기능을 기준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2> HTML5의 주요 특징과 관련 표준개발 현황

기능

설명

표준개발 현황

HTML5 마크업

HTML5에 대한 기본 마크업 및 애트리뷰크에 대한 표준 정의

-   HTML5

-   LCWD 단계

웹 폼

(Web From)

사용자의 입력정보를 받기 위해 사용되는 입력형태에 대한 정의에 사용되는 마크업, 애트리뷰트와 이벤트

-   HTML5

-   LCWD 단계

캔버스

(canvas)

웹에서 즉시모드(immediate mode) 2차원 그래픽을 그리기 위한 API <canvas> 내 각종 객체를 회전, 변환하고 그레디언트, 이미지 생성 등 각종 효과를 주는 기능에 대한 API

-   HTML Canvas 2D Context

-   LCWD 단계

SVG

(Scalable Vector Graphic)

XML 기반의 2차원 백터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한 언어

-   HTML5

-   LCWD 단계

비디오/오디오(Video/Audio)

<video>는 비디오 또는 영화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는 미디어 엘리먼트이며, <audio>는 사운드나 오디오 스트림을 표현하기 위한 미디어 엘리먼트

-   HTML5

-   LCWD 단계

Geolocation

디바이스의 지리적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API 표준

-   Geolocation API

-   CR 단계

오프라인 웹 애플리케이션(Offline Web Application)

인터넷 연결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에도 웹 애플리케이션이 정상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으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캐슁과 데이터에 대한 캐슁으로 구성

-   HTML5

-   LCWD 단계

Indexed Database API

대량의 구조화된 데이터 저장 기능 및 인덱스 기반의 고성능 검색 기능에 대한 API

-   Indexed Database API

-   WD 단계

SQL 데이터베이스(Web SQL Database)

다양한 표준 SQL을 사용해 질의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기능에 대한 API

-   Web SQL Database

-   W3C Note 예정

로컬저장소

(Local Storage)

기존 쿠키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기능으로 웹 클라이언트에서 키와 값이 쌍으로 구성된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기능

-   Web Storage

-   LCWD 단계

웹 소켓

(Web Socket)

웹 애플리케이션이 서버 측의 프로세스와 직접적인 양방향 통신을 위한 API

-   The WebSocket API

-   WD 단계

웹 워커

(Web Worker)

웹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쓰레드(Thread) 기능에 대한 API

-   Web Workers

-   LCWD 단계

* WD: Working Draft
* LCWD: Last Call Working Draft
* CR: Candidate Recommendation
* PR: Proposed Recommendation
* REC: Recommendation


사실 W3C와 HTML WG 의장들은 2007년부터 개발하고 있는 HTML5 표준이 다양한 회사들의 비즈니스 이슈로 많은 논쟁과 더불어 표준 개발이 지연되는 것에 우려하고 있었다. 따라서 HTML WG 의장들은 WG내의 표준개발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방안으로 단계별 규칙을 만들어서 진행하였지만 생각만큼 빠르게 진행되지 않았다. 2010년 9월초 기준으로 HTML5 표준에는 200개 정도의 버그와 25 개정도의 이슈가 있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을 최대한 빨리 정리하기 위해 W3C와 HTML WG의장들은 2010년 10월부터 받는 HTML5 표준과 관련된 모든 새로운 버그들은 의장들의 허가할 수 있는 예외적인 상황으로 인정하여 Last Call 코멘트로 처리하기로 결정했다. 즉, 2010년 10월 1일을 기준으로 HTML5 표준을 포함한 HTML WG의 HTML5 관련 표준들에 대한 Last Call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Last Call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은 아래와 같다.

- 2010년 10월 1일: HTML5 표준 초안 Last Call 돌입
- 2011년 5월 22일: HTML5 표준 초안 Last Call 종료

이러한 조치로 HTML5에 대한 표준 개발 속도는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오해하지 않아야 할 부분은 현재 Last Call에 들어간 표준안이 HTML5 마크업과 관련된 표준으로 HTML WG에서 개발 중인 표준에 국한된다. HTML5의 주요 API와 관련된 표준은 다른 표준안으로 각각 개발되고 있어 표준 승인 일정이 다르다는 것이다. 또한 현재 Last Call에 들어간 표준도 이후에도 최종 권고안이 되기 위해서는 CR(Candidate Recommendation) 및 PR(Proposed Recommendation)를 거쳐 Rec(Recommendation)까지 완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3. HTML5 향후 전망

2010년 세계적인 주요 IT 기업들은 HTML 기술 개발, 표준화 및 서비스 적용에 발 빠른 대응을 하고 있다. 먼저, 구글은 지속적으로 공들여 개발한 구글 기어스(Google Gears)를 포기하고 HTML5에 집중하기로 하였으며, 자사의 핵심 서비스 중 하나인 유튜브(Youtube)에서 플래쉬 플러그인(Flash Plug-In)이 필요없는 HTML5 기반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또한 구글은 스마트폰 플랫폼인 안드로이드의 웹 플랫폼에도 이미 HTML5의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W3C의 HTML5 관련 WG(Working Group)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HTML5 기술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애플도 최근 아이패드를 발표하면서 앞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플래쉬를 배제하고 HTML5를 적용할 것임을 분명히 하였으며, 이미 아이튠즈 등 주요 소프트웨어에 웹의 표준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또한 애플도 W3C HTML WG의 공동의장으로 활동하는 등 HTML5 관련 표준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도 실버라이트와 IE9과의 역할을 분명히 정리하면서 IE9에 HTML5 기능을 빠르게 추가하고 있다. IE9의 공식버전은 2011년 상반기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경우 최근 아이폰, 안드로이드 그리고 블랙베리 등 주요 스마트폰 플랫폼들은 HTML5의 주요기능을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를 내장하고 있다. 따라서, 네이티브와 유사한 수준의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지속적으로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튜브 모바일, 야후 메일, 지메일, 구글Docs 애플리케이션 등은 HTML5 기반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웹 애플리케이션들이다. 또한 앞으로 최대한 웹 표준 기술을 활용하되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으로 패키징하는 하이브리드(Hybrid)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들이 향후 상당기간 동안은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HTML5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도 웹 표준으로 해결할 수 있는 특정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과 동시에 앱스토어를 통해 배포가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어느 정도의 적용 노력은 필요하지만 기존의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과 비교하면 훨씬 효과적으로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에 대응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큰 장점을 갖기 때문이다.

지금은 급격히 모바일 인터넷 시대로 가고 있는 변화의 시기이며, 지속적으로 다양한 인터넷 가능한 모바일 디바이스들이 출현하게 될 것이다. 향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네이티브, 하이브리드 그리고 웹 애플리케이션들이 공존할 것으로 예상되나 2011년이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중심에서 HTML5 기반의 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 또는 웹 애플리케이션 중심으로 중심축이 이동하는 원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추가적으로 현재 W3C는 HTML5 표준 개발에 더욱 집중하고 있으며,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추가적인 표준 개발을 위한 WG들을 지속적으로 신설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의 경우 W3C 대한민국 사무국을 중심으로 W3C HTML5 대한민국 관심그룹(W3C HTML5 Korean Interest Group)을 신설하여 11월 11일 킥오프 회의를 시작으로 공식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또한 웹 플랫폼 기술은 주요 브라우저 벤더들 그리고 관련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며, 크롬은 이미 크롬 웹 스토어를 런칭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모질라는 표준 기반의 웹 앱스토어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다각적인 노력을 볼 때 2011년은 HTML5 기반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이 활성화되는 원년이 될 것으로 전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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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이원석(wonsuk73@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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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강성일 2011.07.22 1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았습니다. 언제 기회가 되면 발표를 한번 듣고 싶습니다.

  2. 곰팅 2011.10.10 11: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2011년 10월 현재의 동향도 정리해주시면 큰 도움 될 것 같습니다. :)

  3. CPU water cooling 2012.02.17 12: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나나만먹라는 기 아닌..

  4. kalinda 2012.02.22 15: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불러 준 노랫소리그건 리마음 대로의노래였

  5. lcpass 2012.09.17 16: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부할거리들이 갈수록 늘어나네요...;;

  6. http://slidingglassdoorshq.com/pages/sliding-glass-patio-doors 2012.12.04 01: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 간단한 스크립트 입력만하면 되니 설치

  7. acompanhantes sp 2014.04.30 06: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을것같습니.조각의모은그의 이(족)라요. 정말완

  8. sitio festas 2014.05.13 08: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바일의 경우 최근 아이폰, 안드로이드 그리고 블랙베리

  9. Filmes Online 2015.07.13 14: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불러 준 노랫소리그건 리마음 대로의노래였

  10. Séries Online 2015.07.13 14: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2011년 10월 현재의 동향도 정리해주시면 큰 도움

  11. Assistir Filmes Online 2015.07.13 14: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나나만먹라는 기 아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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