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SDK 2.0의 주요기능

구글이 지난해 10월말 안드로이드 2.0 SDK(코드명 Eclair)를 발표하였다. 이번 2.0 SDK의 주요 기능을 보면 하나의 디바이스에서 여러 개의 구글 계정을 추가하여 각 계정별로 이메일과 전화번호부 등을 관리할 수 있는 다중 계정 기능을 지원하며, 전화번호부 정보를 기반으로 전화, SMS, 이메일 등을 편리한 GUI를 통해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API를 지원한다. 또한 대표적인 이메일 서버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익스체인지(Exchange) 서버 지원 기능, 업무용 및 개인용 이메일 구분 기능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저장된 SMS, MMS 검색 기능, 카메라에 플래쉬, Scene, 화이트 밸런스, 컬러 효과 등 지원 기능, P2P 연결이나 게임기능에 활용 가능한 블루투스 API 지원, 향상된 입력을 위한 가상 키보드 기능, 멀티 터치 기능 등이 추가되었다. 이렇게 정말 빠른 속도로 안드로이드가 새로운 기능을 보완해 나가는 모습을 볼 때 앞으로 안드로이드가 모바일 플랫폼 시장에서 주요 플랫폼 중의 하나가 되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필자가 안드로이드 2.0 SDK에 대해 아직 언급하지 않은 기능이 한가지 있다. 그것은 웹 브라우저에 HTML5의 일부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것이다. HTML5는 1997년 HTML4 표준이 제정된 이후에 10년이 넘는 공백기간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지는 차세대 HTML 표준이다. 추가된 HTML5 관련 기능을 보면, 클라이언트의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API 지원, 오프라인 응용을 위한 캐쉬 지원, 단말의 위치정보 지원을 위한 Geolocation API 지원, <video> 태그 지원이다. 이러한 기능은 HTML5의 전체기능 중 많지 않은 기능이지만 HTML5가 아직 제정된 표준이 아닌 초안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공격적인 행보라고 할 수 있다.


HTML5의 특징

HTML5의 특징을 간단하게 표현하면 웹 응용을 위한 HTML 표준으로 표현할 수 있다. 기존의 HTML은 텍스트와 이미지에 대한 포맷팅 언어로 정보 보여주기 위한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웹의 사용이 크게 증가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업들은 점차 윈도우와 같은 특정 운영체제를 위해 개발해 사용하던 응용이나 서비스들을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할 수 있는 웹 응용 형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 Docs가 있다. 구글 Docs는 윈도우 응용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MS 오피스와 유사한 기능을 지원하는 응용이다. 그러나 웹 응용을 개발할 때 현재의 HTML 표준은 많은 한계들을 갖는다. 예를 들어 인터넷이 연결이 되지 않은 오프라인 상황에서 웹 응용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 파워포인트에서 여러 도형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기능 등 다양한 GUI(Graphic User Interface) 표현의 한계, 채팅이나 주식 정보 등 실시간 메시징 기능의 한계, 그리고 달력, 비디오, 오디오 등 기존 HTML 표준의 한계에 대한 문제까지 포함하여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점이 존재한다. HTML5는 이러한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는 차세대 HTML 표준이며 브라우저 밴더들을 중심으로 W3C를 거점으로 표준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HTML5 기반의 웹 응용은 어떤 장점을 가질 것인가? 무엇보다도 가장 큰 장점은 응용이 플랫폼에 독립적인 특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즉, 웹 응용은 표준을 준수하는 웹 브라우저가 탑재된 어떤 단말에서도 실행 될 수 있다. 만일 아이폰, 안드로이드, 윈도우 모바일, 심비안 등에 표준 지원 브라우저만 있으면 응용을 각 플랫폼에 맞추어 중복 개발할 필요가 없다. 다음으로는 응용 개발이 쉽고, 개발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다. 이미 웹에는 구글이나 야후의 지도 서비스, 유튜브의 동영상 서비스, 구글 Docs 서비스, 구글 리더 서비스, 플리커의 사진 서비스, 트위터의 단문 메시징 서비스, 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스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등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들이 존재하고 이들의 기능을 Open API를 활용하여 새로운 응용을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응용 개발의 가능성은 이미 아이폰 응용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웹 응용은 주로 HTML, CSS 그리고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로 개발되기 때문에 기존에 많은 웹 개발자들을 모바일 응용 개발자로 흡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HTML5 기반 웹 응용의 향후 전망

현재 구글은 지난해에 있었던 구글 I/O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구글 웨이브를 발표하면서 앞으로 모든 구글의 응용은 웹 응용 형태로 개발하겠다고 선언하였다.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구글의 크롬OS와 안드로이드 2.0의 HTML5 일부 기능 지원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현재 구글은 W3C의 HTML5 표준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표준 개발을 최대한 빨리 마무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오페라, 모질라 재단 등이 브라우저 벤드들도 표준화 활동 뿐아니라 HTML5 일부 기능을 빠르게 브라우저에 추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상당기간 동안은 특정 모바일 플랫폼 위에서 실행되는 네이티브(Native) 응용이 대세를 이룰 것이나 아이폰의 구글 모바일 응용(Google Mobile App)을 사용해 볼 때 앞으로 웹 응용의 성장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W3C에서 진행 중인 HTML5 표준 개발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는 2011년 이후에는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웹 응용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고
Posted by 이원석(wonsuk73@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massagem 2014.05.01 2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시 올려 주실 수 있을까요??

  2. massagem 2014.05.09 01: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 둘은늘곁 었다.그러나남몰래 소리없이



티스토리 툴바